외국어로 된 MS word 및 MS office 명령어 정복!

독일회사에서 하게 된 인턴! 들뜬 마음으로 한 첫 출근 날, 해외 인턴이라는 부푼 기대를 한 순간에 무너뜨린 것이 있었다. 회사 내에서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여,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독일어로 되어있는 컴퓨터를 사용하기가 너무 까다로운 것이었다. 특히 MS Office 나 MS word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직업 특징 상, 컴퓨터에 쓰인 독일어 단어를 모르는 것이 큰 장애이었다.

새 문서를 열어야 하는데, 원래 문서를 저장해버린 경우도 있었고,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야 하는데, 그냥 „저장하기“를 클릭하여 옛 문서를 잃어버린 적도 있었다. 평소에는 특별한 어려움 업이 쓰던 엑셀도 언어가 독일어로 되어있으니 어떤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해외 인턴을 해본 사람들은 다들 느껴본 어려움일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외국사원에게 컴퓨터를 제공하여 준다. 편의를 봐주는 회사라면 외국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턴사원의 나라 언어 입력이 가능한 키보드로 바꿔주기도 한다. 하지만, 회사에서 제공된 컴퓨터에 있는 대부분의 MS word와 office는 외국 언어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같이 일하는 일본에서 온 인턴은, 독일어로 되어 있는 MS word와 office 를 이해하기 위해, 수많은 독일어 단어들과 일본어 번역을 쪽지에 써서 컴퓨터 옆에 붙여두었다. 나도 처음에는 노트에 빼곡히 독일어 단어와 한국어 단어를 적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며 일하였다. 그러던 와중, 해외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래의 리스트를 작성해보았다. 해외에서, 외롭지만 밝은 미래와 더나은 세상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에게 MS word 와 MS office에서 자주 쓰이는 명령어의 외국어 버젼 리스트를 알려드리고 싶다.

서바이벌 가이드- 컴퓨터편 (영어)

You might also like: